기초연금은 받을 수 있으면 꼭 받으셔야 합니다. 한 나라의 국민으로서 최소한의 노후를 보장하기 위해 만든 것입니다. 수급자격이 되는데도 모르고 지나치시는 분들이 많이 보이십니다. 간단하게 알려드릴 테니 이번 글에서 확인해보시고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기초연급 수급자격
첫번째, 기본적으로 기초연금은 만 65세 이상 되는 분들에게 기본적인 생활 안정과 복지 증진을 위해 만들어진 것입니다. 즉 최소한의 수령나이는 만 65세 이상은 되어야겠죠?
두 번째, 소득 인정액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단독가구 : 180만 원, 부부가구 : 288만 원)
만 65세 이상이라는 기준은 명확하니 쉽죠? 다만 두번째 소득인정액 기준이 조금 애매합니다. 만 65세 이상이면 기초연급 수급자격인줄 알았더니, 소득인정액은 또 뭔지.. 헷갈리시죠? 걱정하지 마세요! 이 부분에 대해서 아주 쉽게 다루어 드릴 테니 걱정하지 마세요!
소득인정액 계산법, 신청방법
일단 계산법은 소득 평가액 + 재산의 월 소득환산액을 더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만 보면 어렵죠? 계산 할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복지로 사이트에 접속하여 하는 것인데요. 아래 사진을 참고해보시면 됩니다.
다만.. 이 방법도 쉽지는 않습니다. 그냥 시원하게 신청해버리면 내가 대상자인지 아닌지 알 수 있지 않을까? 싶은데요. 이도 온라인 신청으로는 상당히 어렵습니다. 본인 재산소득을 하나하나 빠짐없이 기록하는 게 어려울뿐더러, 잘못 기입했을 때는 손해를 보실 수도 있습니다.
굳이 이런 이유가 아니라도 아무래도 만65세 이상이신 분들은 인터넷 신청이 익숙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좋은 것은 직접 방문 신청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신청장소로는 관할 주민센터나, 국민연금공단지사에 가시면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직접 가기 어려운 경우에는 대리인도 가능합니다. 배우자, 자녀, 형제, 자매, 친족, 사회 복지 시설장이면 대리 신청이 가능합니다.
기초연금 신청시 준비물
준비물은 간단합니다.
신분증과 통장사본만 있으면 됩니다. 다른 글에서 보셨을 때는 이상한 준비물 많이 필요했죠? 기초연금 신청서, 금융정보 등 제공 동의서, 소득 및 재산신고서, 수급 희망 이력 관리 선청서 이런 것들은 모두 관할 주민센터에 준비되어 있습니다.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단, 대리인이 신청시에는 본인의 신분증뿐만 아니라 대리인의 신분증과 위임장도 추가로 지참하셔야 합니다.
댓글